[ UE ] Texture Coordinates 노드 활용 - 타일링
점프맵을 제작하면서 Ground의 크기를 변경하게 되었는데, Ground가 커질 수록 적용했던 Material의 Texture도 같이 커지는 현상을 발견했다
아무래도.. 눈에 바로 보이는 부분인지라..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검색하다가 타일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타일링(Tiling)
타일링(Tiling)은 주로 게임 환경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리소스를 절약하며, 일관된 디자인을 유지하기 위해 반복 가능한 패턴이나 요소를 사용하는 기법이다.
타일링은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으며, 주로 텍스처, 메시(mesh), 레벨 디자인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된다.
그래서 나도 Ground의 텍스처를 일관되도록 변경하고 싶어서 사용하게 되었다.
TextureCoordinates 노드
먼저 타일링을 적용하고 싶은 material을 더블 클릭한 후 블루프린트로 들어간다.
들어가서 TextureCoordinates 노드를 추가하고, 왼쪽 Detail 패널에서 Coordinate Index와 UTiling, VTilng을 적절하게 만져주면 끝!
타일링 적용 전
적용하기 전 Ground이다.
보이는가..? 발판보다 잔디가 더 큰... 세상에 이런 일이..
자세히 보자
이렇게 군데군데 텍스처가 깨져있는 모습도 볼 수 있다.
타일링 적용 후
이제 타일링을 적절하게 만져준 후 적용한 모습이다.
짜잔 균일하게 적용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잘 안보이는가??
이렇게 원래의 잔디를 되찾은 모습을 볼 수 있다!
마지막 말
사실 모델링이나 디자인 쪽은 지식은 잘 몰랐지만 액터의 크기를 바꾸거나 서로 다른(모양, 크기 등) 액터에서 동일한 Material을 넣어줄 때가 많은데 타일링 기법 하나만 알아두면 여러모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참고링크